교육이다. 다시 말하면, 미리 계획된 특정한 방법으로 학습자의 지식이나 능력을 육성하기 위한 의도적인 상호작용을 웹을 통해 전달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 웹기반교육에서는 우선 하이퍼미디어가 기반이 되는데 하이퍼미디어는 하이퍼텍스트라는 하나의 정보 매체뿐만 아니라 글, 소리, 영
정보를 누군가가 가공해서 던져주는 『은행저금식 교육』의 한계와 문제점을 지적하면서도 여전히 이러한 교육방식을 답습하고 있지는 않는가도 여전히 비판적인 문제제기의 대상이라고 볼 수 있다. 방대한 정보를 eLearning을 통해서 스프레이로 분사하듯이 뿌린 다음 분사된 정보가 학습자의 뇌리 속
Learning이 연결성(connectivity)의 장점을 활용한 학습 전달 체계라고 하면서 이러한 연결성을 활용하지 못한 독립형 컴퓨터(stand alone)의 CD-ROM과 같은 기술기반훈련(technology training) 개념과는 차별 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와 같은 e-Learning의 개념에 관한 논의는 컴퓨터 기술의 진화와 그 흐름을 같이 하는
교육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바로 e-Learning 이다.
[그림 1] e-Learning 의 개념적 구분
e-Learning 은 기술기반 (Technology-based) 교육을 의미하며, 교육용 CD-ROM 이나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교육으로서 컴퓨터 기반 (Computer-based) 교육, 웹기반 (Web-based) 교육, 가상학습 (Virtual Classroom), 교육과 협업을
Learning에 대하여 서로 다른 이해를 보이며, 여러 개념의 혼재 속에서 복잡하게 임의의 해석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e-Learning과 관련된 담당 실무자 사이에서도 명확한 역할 정립이 되어있지 못한 채, 기본적인 개념에서부터, 효과적인 활용에 있어서도 체계적이지 못한 운영이 되어오고 있다. 학습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