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한국가곡의 역사와 특징
: 한국가곡의 역사는 창가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19세기 말부터 1910년에 이르는 시기의 한국 민족의 역사를 살펴보면 근대적 강대국들의 약소민족, 후진국에 대한 침략적 야심으로 인하여 당시 조선은 그들 강대국들의 이권을 위한 시장과 같은 상황이었다. 조선은 그것에
한국의 삼현(三絃)악기로 꼽히며 우리나라 현악기 중 음폭이 약 3옥타브로 가장 넓다. 거문고는 영산회상(靈山會相, 석가여래가 설법하던 영산회의 불보살(佛菩薩)을 노래한 악곡)과 보허자(步虛子, 궁중에서 쓰이던 관악합주곡) 계통의 변주곡, 가곡 반주 등 지난날 풍류방에서 연주되었던 대부분의 악
역사이기 때문이다. 역사는 곧 내일을 비추는 거울이라 할 때 그 가치는 매우 소중한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하겠다.
Ⅱ. 민요(한국민요)의 정의
일반적으로 민요는 ‘예술가곡’에 맞서는 개념으로 민중들 사이에서 불려지고 있는 노래의 총칭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민요는 시작을 알 수 없
한국’이라는 접두어 하나를 더 붙여야 뜻이 된다. 왜냐하면 일본에도 전통 음악 있고, 인도에도 전통 음악이 있는데 그 앞에 일본이나 인도라는 말이 없으면 어느 나라 전통 음악인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전통음악은 멀리 상고시대부터 이 땅에서 자란 전통 음악으로 그 동안 역사
한국음악만이 갖는 뚜렷한 특징적 요소이다. 현재의 한국음악은 3음음계·4음음계로 이루어져 있으나 한국음악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보면 그 근원은 `무반음 5음음계`에 있다. 무반음 5음음계란 5도권의 첫 다섯음(C·D·E·G·A) 으로 구성된 음계로서 7음음계로 이루어진 중국음악과 음조직체계에 있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