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한국고대사는 그동안 많은 논쟁거리를 남기며 새로운 역사복원을 위한 가능성들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대부분이 문헌서적 견해차에 의한 논쟁 중심이었다. 백제초기 도읍지에 관한 논의는 고대사의 이런 한계점들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며 고고학을 통한 문헌사의 객관성 확보라는 가
백제사는 수도를 삼은 지역에 따라 크게 한성시대(풍납 몽촌토성)-웅진시대(공주)-사비시대(부여)로 나눌 수 있다. 우리가 다루고자하는 백제고분에 관한 양상 또한 그와 같은 백제사의 양상과 일치한다. 이 글에서는 역시 그 전개방식을 따르기로 한다.
백제초기의 고분에 관한 연구는 마한지역 내에
한국사의 이해
고조선은 삼한과 함께 한반도 역사의 초기 단계를 이루고 있으며 건국 시기와 종교적 측면에 대한 논의는 지금도 진행 중이다. 이 고조선은 청동기시대에 기원한 것으로 추정되며 건립 당시 삼한의 영향을 받았다. 삼국시대에는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이 각기 다른 신분제도를 가지
한국과 중국의 문헌에서도 확인된 것처럼 가야지역을 가리키는 말임을 알 수 있다.
일본이란 국호는 7세기 이후에나 확인되는 것으로 임나일본부의 문제가 거론되는 6세기 중엽에는 존재하지 않았다. [일본서기] 편찬시에 왜(倭)를 일본(日本)으로 고쳐 쓴 것에 불과하다. ‘일본부’의 관련사실을 전
한국 회화의 시원으로 회화의 근원을 파악할 자료를 제공해준다.
고구려 고분벽화에서 한국 회화의 근원을 파악할 수 있다고 하는 이유는 벽화가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작품들이고, 화면의 구성, 그림의 내용, 예술성을 파악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로 손색이 없기 때문이다. 고구려 이외의 백제와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