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요소들과 마찬가지로 자연에 순응하고 자연을 그대로 바라보려는 사상적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정원문화에도 잘 반영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동양의 한중일 삼국의 정원의 가장 큰 공통점이라면 자연을 그대로 차용한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다.
3.차이점
1)중국중국에서는 정원(庭園)이란
정원문화 또한 한 민족, 한 나라의 역사와 함께 발전되어 온 것이다.
일본의 정원문화는 중국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지만 최종적으로 정착한 일본의 정원문화는 그 양식 및 사상적 배경에 있어 중국과는 서로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일본은 아스카시대, 나라시대에는 한국을 거쳐 대륙문화를 받아
문화가 노장사상과 결합하여 우아하고 화려한 귀족문화를 이루게 되고 정원문화도 한층 발달한다. 이 시대에는 신선설을 바탕으로 연못 가운데 도교의 이상향을 상징하는 섬을 배치하는 중도식정원양식이 출현하여 이후 동양정원의 중요한 양식으로 자리 잡게 된다. 수나라가 중국을 통일한 뒤, 사회
문화상으로나 사회적으로 유사한 면이 많지만 일본과는 유독 거의 반대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차이가 크게 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일본을 일컬어 ‘가깝고도 먼 나라’라고 하는 표현이 생겨났을 것이다. 특히 일본의 전통문화 중에 우리와 다른 점이 나타나는 것이 정원문화이다.
일본은 화산
[2] 일본사회 속의 축소문화
1. 자연물에 나타난 축소문화
일본의 고대 문학 등을 살펴보면 중국과 한국과는 다르게 일본인은 예부터 거대한 자연을 자기 집 안으로 끌어들이려는 시도를 보인다. 그 시적 상상력을 실제생활로 옮겨 놓은 것이 일본 특유의 정원문화이다. ‘차경정원’ 문화는 빌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