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과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개신교는 매우 짧은 시간 동안에 뿌리를 내릴 수 있었다. 개신교는 각 교파중심의 個敎會主義와 현대적인 교육기관에서 성직자를 빠른 속도로 배출하였으며, 도심지역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선교 전략이 성공하였다. 개신교 교회의 경우 시작단계에서는 신도들의 영성 개
중심 문제이다. 레만은 하나님께서 세상에서 하시는 일은 정치라고 한다. 그는 코이노 니아라는 말에서 하나님의 뜻은 경건한 상투어가 아니고 구체적인 정치 문제를 놓고 말한다고 한다. 그는 교회의 하나님은 곧 정치의 하나님이라고 잘라 말하면서 우리가 믿은 유일한 하나님은 곧 정치적인 신이라
입장에서 윤리의 관점으로만 보아서 구약이 잘못되었으며 가짜임을 역설(力說)하였다. 이처럼 성경해석학은 현대적 사상으로 성경을 각색하여 읽음으로 오히려 성경지식을 시들게 하여 왜곡시키는 근원지가 되고 있다.
4) 복음주의자들
역사적으로 "out of date" 라는 이유로 구약을 배척하는 복음주
비판적 논의는 후발국가에서 보다는 오히려 이미 근대화를 안정시킨 선진국에서 활발했다. 1960년대에 서구에서는 그러한 주제와 관련하여 엄청난 결과물을 쏟아냈다. 이른바 선진국은 근대화의 발전 모델이 되었고 후진국은 그것을 추종하기에 바빴다. 서구의 이론가들도 그러한 모델에 심취하였고,
종교에 관한 역사적·일반적 지식을 여러 종교에 대해서 공평하게 다룰 필요가 있다. 이것은 종교에 대한 편견과 오해를 시정하고 바른 종교적 정조를 육성하는 전제이기도 하다.
또한 종교적 관용은 각자의 세계관적 입장과 인격의 존중에 통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종교문제에 대해서는 배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