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94년부터는 고유 전통학제에 대한 서구학제의 차원을 넘어 근대학교제도를 위주로 교육제도를 재편하기 시작하였다. 더구나 이 무렵 동학란의 충격은 변화를 바라는 개혁세력에 정치적 승리를 안겨다 줌으로써 그들의 근대화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었다. 이러한 충격에 새로운 대응책에 골
한국 사회에 있어 문호가 개방되고 근대문학이 형성되는 시기였다. 1910년대의 계몽주의 문학을 비롯하여 1920년대의 낭만주의와 신경향파 문학, 1930년대에는 리얼리즘, 모더니즘 등 다양한 문학이 등장하였다. 일제 시대를 겪으면서도 계속되었던 문인들의 활발한 활동은 결국 한국근대문학의 태동을
철학, 과학, 예술을 매개로 한 자기 정체성과 연관된 체험을 떠날 수 없기 때문에 넓은 의미의 \"현대\"는 \"미완의 기획\"으로 남을 수밖에 없다고 보는 입장과 둘째, 현대에 대해서 비판적 태도를 견지하는 전통적인 보수주의자 입장으로 현대의 학문, 도덕, 예술의 분화에서 현대가 맞고 있는 위기적 상
통제
1910 : 한일합방
교육 차별 : 3·1 운동의 간접적 원인
- 교육/산업/관리 즉 취업에 대한 차별
→ 불만 야기
한국인의 강한 교육열을 통치에 이용
- 입학을 미끼로 창씨 개명 유도
- 관·공립 출신 우대 → 한국인 유인 → 반일사상 제거
일제의 통치술 ≒ 조선시대 과거제도 이용 통치
철학사상, 당대의 상업, 경제 발전, 그리고 국제 관계도 명확히 이해해야만 하는 것이다. 영국의 역사학자 E.H. Carr( 1892 - 1982)는 역사는 역사가에 의해 항상 다시 쓰여진다는 점을 밝히면서, 역사는 역사가와 사실 사이의 상호작용의 계속적인 과정이며 현재와 과거 사이의 끊임없는 대화( history is a couti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