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휴머니즘
1.칼 바르트의 '새로운 휴머니즘'
1950년 2월 2일 취리히에서는 유럽 각국에서 모여든 철학가, 역사학자, 신학자, 맑스주의자와 과학자 등 각분야의 전문가가 모여 <새로운 휴머니즘을 위하여>라는 부제아래 '휴머니즘의 정의와 해석'에 대해 논의했다. 휴머니즘에 대한 여러 가지
학습성 그리고 지속성 등을 들 수 있다.
2) 역사
우리나라의 경우 현대적 의미의 자원봉사활동은 1903년 한국기독교청년회(YMCA)의 창립을 계기로 시작되었으며 1960년대 적십자운동을 중심으로 보다 조직적으로 활성화 되었다. 대학에서는 1979년부터 강남대를 선두로 상지대, 서울신학대학, 피어선대
학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4) 결론
단군신화가 현대에 와서도 민속학적으로 해석이 가능한 것은 그 단군신화의 내용이 현존하는 동안 하나의 변하도 이루어지지 않았으므로 가능한 것이다. 현제도 마늘과 쑥의 약효를 인정하고, 지금도 자식을 원하는 부인이 수목·불절·암석 등을 찾아 기자기
백 상창 지음. 기독교와 정신분석. 한국사회병리연구소 출판부. 2001
저자의 신뢰도
저자는 1934년 경남 거창에서 출생 1958 연세대 의대(세브란스의대)를 졸업 1959미국 Bethesda해군병원 유학 1962년 해군병원 군의관으로 전역(해군 대위), 1964국립정신병원과장, 1966년 서울 가정법원 정신분석조사관, 1968
5. 개화기의 교육
① 정부와 민족 선각자들 및 종교계의 교육활동에 의해 추진
② 외국어 교육위해 통변학교와 육영공원 설립
③ 1894년 갑오개혁을 계기로 근대식 학교제도 수립
④ 원산학사(1883년)가 최초의 근대식 사립학교
⑤ 홍화학교, 점진학교, 을미의숙, 양정의숙, 보성학교 등이 세워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