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 발달
Ex)살풀이춤이나 승무
신라
무뚝뚝하고 의리가 있는 신라인의 성격에 많은 고구려의 절도와 백제의 곡선적인 움직임이 복합적으로 내재: Ex)덧배기춤
우리나라의 전통무용은 철저히 개인의 감정에 맞추어 나타내는 춤
: 춤을 추는 사람이 완벽히 감정을 추스르고 제어하지 못하면 제대
한국의 자연주의는 일상성의 일탈을 일상화하여 자연 속에 되돌려 놓은 데서 온다. 무기교의 기교, 무계획의 계획, 구수한 멋과 흥의 춤은 일상성의 자연스런 파격이며 그것은 제멋대로의 것이어서 강한 개성의 발휘이다.
삶의 경험과 생활에서 느끼는 감흥과 신명의 집약된 표현이 무용 예술이라 한
무용음악이 되는 것이다. 즉, 무용음악은 무용에 강한 느낌을 주어 무용수의 움직임에 결정적인 feeling을 부여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무용음악을 한국무용음악, 발레음악, 현대무용음악으로 나누어 정리할 것이다. 세 무용의 성격이 뚜렷하게 다르듯 그에 맞춰 함께 사용되는 음
한국춤계의 가장 큰 변화는 이 같은 일련의 흐름에 편승해 한국춤 사회 곳곳에서의 지각변동이 그 어느 해보다 강하게 나타났다. 춤 사회 전체의 규모가 급속도로 팽창한 점, 국립발레단이 재단법인으로 새롭게 태동한 것을 비롯해 대표적인 직업무용단인 국립무용단이 소속한 국립극장의 책임운영
발레곡•교향곡•오페라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이 작곡되었으며 대중음악에서도 유명한 V. 비소츠키•A. 푸가체바 등이 활동하였다.
발레에서는 모스크바의 볼쇼이와 상트페테르부르크의 키로프 같은 우수한 발레단이 있으며 고전무용의 전통을 보존, 국제적으로 명성을 얻었다.
4. 러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