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녀전이, 조선조에는『동국여지승람』열녀조 집필이 이루어졌고, 조선시대에는 문사들이 다양한 열녀전을 기록하였다. 강진옥,「열녀전승의 역사적 전개를 통해 본 여성적 대응 양상과 그 의미」,『조선시대의 열녀담론』, p59-86 참조.
이러한 ‘열녀전’ 류의 문학은 사회 질서를 유지시키는 수단
문학도 민족의 모순을 타개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됨에 따라 이러한 경향의 시들이 전개되기 시작했던 것이다. 송기한, 「1920-30년대 카프시의 전개양상」, 인문과학논문집 31. 2001. p. 3.
신경향파 문학은 한국에서 프롤레타리아 문학이 등장하기 전에 전개된 문학으로서, 아직 사회
담론 자체가 권력에 의해 작동하며 정당화된다는 것을 뜻한다. 다른 한편 담론만으론 이런 권력을 유지 할 수 없다. 여기서 동원되는 사회적 제도와 장치들의 예로, 학교, 군대, 감옥 등을 든다. M.푸코, 『담론의 질서』(이정우 역), 서강대학교 출판부, 1998.
이러한 푸코의 주장을 한국의 정전 구성 과
걸쳐 급격한 변동을 일으켰다. 대다수의 백성들이 최저생활의 유지가 어려웠고, 백성들은 생존 자체에 대한 위협을 받았다. 거듭되는 극한의 상황 속에서 백성들의 지배계층에 대한 불신은 날로 커져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조선 후기의 사회변동과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한국 근대소설사의 시각』, 소명출판, 1999, 58~64면.
이러한 신소설의 한계를 조중환은 분명히 간파하고 있었다. 훗날 번안 작업에서 자신이 염두에 두었던 원칙을 밝히는 다음의 글에서 그 사실은 확연히 드러난다.
내가 메이지 문호 오자키 고요의 원작의 곤지키야샤를 『장한몽』이란 이름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