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조원들끼리 여러 가지 발표 주제들 중에서 어떤 것을 할지 고민을 한 끝에 수업시간과 연관성을 고려해 도자기에 관련된 주제를 선택하기로 하였다. 그중에서 고려시대에 풍미했던 고려자기에 대하여 과제물을 준비하게 되었고 고려자기의 주류는 청자이므로 고려시대의 청자를 조원들과 함께
고려 국자감의 유학부에서는 <爾雅>를 <국어>, <說文>, <字林>, <三倉>과 함께 학생들의 교양 과목에 넣었다.
㉢ 한국
ⓐ 삼국 시대
<三國史記>, <三國遺事>의 어원설 : 地名이나 人名과 같은 고유명사에 대한 命名의 동기,이유,기준 등을 전해 준다.
* 因以名之(자연물)와 因以爲名(사람, 사건) : 因名의 논
고려속요(高麗俗謠)
<쌍화점>을 고찰하기 위해서는 먼저, 작품의 토대를 이루는 고려속요의 특징을 살펴보아야 한다. 고려속요는 ‘속된 노래’ 라고 바라볼 때, <쌍화점>을 비롯한 고려속요들을 ‘남녀상열지사’로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본 발표조는 고려속요를 조사하면서 기존의 연구와 더
청자존대법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더불어 중세, 근대, 현대로 시대를 나누어 그에 따른 청자존대법의 특징들을 살펴보고 비교해보고자 한다. 시대구분은 이기문(1972)의 시대구분에 따라 고려 때부터 임진왜란까지인 중세, 특히 조선건국부터 임진왜란까지인 후기중세와 임진왜란 이후부터 갑오개혁까
바로 사회적 효과를 고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언어학은 여러 가지 독립적인 변항들로 구성되며 여러 측면에서 고찰되어야 한다. 때문에 미국의 사회언어학자 브라이트는 사회언어학이란 언어구조의 변이와 사회 구조의 변이의 계통적인 대응 관계를 밝히는 것이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