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국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 미국 교육사절단을 통해서 미국의 교육을 직수입하게 되었는데, 그것은 아동중심의 진보주의 교육이었다. 제1차 미술과 교육과정(1954~1963)은 그러한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 즉 어린이들의 작품으로 교과서를 편찬하였고, 과거 교과서 작품을 모사했던 교육방법
Ⅰ. 서론
DBAE는 지금까지 미술에 대한 시각과는 차이가 있는 학문중심교육과정의 이론을 기초로 한 학문중심미술교육을 이야기한다. 즉 DBAE는 미술이 지닌 지식 구조와 내용을 가르치는 데 주안점이 있다. 로웬필드 미술교육 이론 이후 우리의 현실은 표현 중심의 미술교육으로 일관해 왔다. 일부
학문적 영역이 있음을 강조한 바칸은 미술교육에서의 탐구 혹은 학문적 활동의 모델로 미술가뿐만 아니라 미술사가와 미술 비평가를 제시하였다. 그의 주장은 학문중심 또는 이해 중심미술교육의 기초가 되었다. 그리어(Greer.1984)는 30여 년 간에 걸쳐 이루어진 연구들의 공통된 특징을 찾아 DBAE라고
미술교육을 도모하고 있다. 창의력 개발이라는 목적으로 체계적인 전략 없이 미술창작(실기) 경험만을 강조해왔던 과거의 교육에서 탈피해서 타교과목이 지닌 학문적 체계처럼 미술교과목 자체도 보다 그 구조를 학문적 구조로 체계화해보자는 취지에서 출발한 DBAE는 ‘보는’ 미술에서 ‘읽는’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