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인과응보(因果應報)’라는 말이 있다. 사람이 지은 죄는 자신에게 반드시 돌아온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또한 무언가에 대한 일을 망쳤거나 잘 안 됐을 때에도 ‘업보’ 때문이라는 말을 자주 한다. 우리들은 이런 말을 왜 하는 것일까? 과거부터 현재까지 ‘업’, ‘업보’에 대한 믿음이
가신이라 사용하여왔다. 그러나 가신신앙이라 함은 집안에서 섬기는 모든 신앙형태로 민속신앙에 해당하는 가신뿐만 아니라 불교․유교․기독교 등이 두루 포함될 수 있는 범주로 용어사용의 한계가 있다. 김명자,가정신앙연구사,「한국의 가정신앙 상」,민속원,2005,14쪽.
이러한 용어의 한
관련된 설화가 존재하였다. 우리는 관련설화를 통해 가신신앙의 존재가 어떻게 시작되었고, 그 특징이 생겨난 배경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
Ⅱ.본론
1. 조령신앙(祖靈信仰)
조령신은 우리 민족의 조상숭배의 신앙과 결부되어 있으며, 조상을 위하고 그 혼령에 대하여 제사를 지내는 풍습은 남
신앙으로, 미래에 대한 유토피아적 이상향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하여 사회가 혼란하고 민심이 불안할 때 주로 세력을 폈다.
2. 가정신앙
가정신앙이란 집이라는 삶의 공간 내에서 집은 무론 그 구성원을 지켜준다고 여기는 신들에 대한신앙을 말한다. 이러한 가정신앙의 가신으로는 성주, 조상, 삼
신앙을 고백할 자유 및 자기의 신앙에 관하여 침묵할 자유를 포함한다. 뿐만 아니라 신앙의 자유에는 신앙에 의한 차별의 금지도 포함된다. 즉 특정한 종교에 대한신앙 또는 불신앙으로 인하여 법률상 특별한 이익 또는 불이익을 받지 아니할 자유도 포함되는 것이다.
이러한 내용을 지닌 신앙의 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