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다. 이런 류의 책을 처음 읽어보는 것이긴 하지만 쉽게 읽히고 동시에 생동감 있게 다가와서 책을 읽는 내내 즐거웠다. 2% 아쉬운 점은 책에 있는 여러 국가들 중 한국이 없었다는 점이다.
인상 깊었던 「문장」
“여행은 좋은 것입니다. 때로 지치기도 하고 실망하기도 하지만, 그곳에는 반드시 무
한 성격의 개념임에 반하여 계층은 분류적/ 조작적 구성물에 불과하다.
2) 계급 구조는 절대적/ 대립적 관계를 전제하는 것임에 반하여 계층 구조는 <일정한 수직적 차원에 따르는 연속적 상하의 구조>를 전제한다.
3) 계급 성원들 간에는 그들의 의식을 묶는 집합 의식이 존재하지만 계층 성원들 간
한 신화나 민간집단생활의 사상을 설명한 신화와 달리 자연과 인문의 구별 없이 통합된 신화이다. 그리고 우리는 단군신화에서 민족주체의식과 자주독립의 정신을 볼 수 있으니 「삼국유사」수록 당시, 중국사대를 주저하지 않던 당시에 우리나라의 역사가 중국의 역사와 같이 길고 오래다 함은 시대
한 하나의 기능을 중심으로 분화되어 새로운 형태의 공업도시·행정도시·오락도시·교육도시·관광도시 등으로 분화되어 가고 있다. 물론 이와 같은 여러 현대 도시의 특징들은 전체사회에 있어서의 농촌과 도시의 격차문제, 도시사회의 대중사회화 경향, 과잉도시화(過剩都市化, over-urbanization)와 국
지식인은 누구인가. 이것은 오늘의 지식인 자신들 스스로가 제일 먼저, 아니 오직 그들 스스로만이 던져 보는 질문일 것이다. 대학 사회와 주변 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초래된 인문학의 근본적인 위기를 겪으면서 오늘날 한국사회의 지식인들은 자신의 사회적 존재의미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에 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