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우리 사회는 민족주의 자체에 대해 호·불호의 상반된 견해가 존재한다. 일단 대표적인 견해 두 개를 소개해 보기로 하자. 이명현은 민족주의가 집단 이기주의에 불과하기 때문에 인류 전체의 앞날을 위해 바람직하지 않으며, 특히 우리와 같이 작은 나라에서는 민족주의에 대한 집착이 결코
사회, 즉 사회 구성원 중의 소수만이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으므로 사회과학의 필요성은 매우 미미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 당시는 노예제도가 성행되어 있었으므로 노동력 공급을 위한 자유노동시장은 존재하지 않았다.
2)내용 및 특성
이 시대의 기본적 특징으로, 도시국
Ⅰ. 문학의 의미
“역사(歷史)가 있었던 일을 기록한 것이라면 문학은 있음직한 일을 기록한 것이다. 그리하여 문학작품을 통해 다양한 인생을 대리 체험함으로써 독자는 문학을 통해 인생을 높게 넓게 그리고 깊이 배운다. 또 마음의 고통이나 삶의 어려움도 스스로 견디고 이겨내는 정신적 힘도 얻는
사회적 시간’에 의하여 경제, 국가, 문명 등이 측정되고 더 짧은 ‘개별적 시간’으로는 인류의 사건들에 관한 역사가 측정된다는 것이다. 앨빈 토플러, “과학과 변화”: 일리아 프리고진 ․ 이사벨 스텐저스『혼돈으로부터의 질서』서문, 신국조 옮김, 고려원미디어, 1993, p.19.
이 세 가지를 모두
모든 시대와 장소의 문학을 비롯한 예술은 나름의 역사, 문화, 정치, 사회적 배경을 지니게 마련이다. 우리의 경우에 향가나 경기체가와 같은 장르도 당시의 여러 가지 역사, 문화적 배경을 지니고 있다. 이는 서구 유럽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그러나 르네상스 이후 서구 유럽에서는 서구 유럽이외 지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