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장래는 우울하기만 하다. 이와 달리 진덕규는 세계주의가 서구에의 편향을 뜻하는 것이라고 하고, 민족주의에 대한 강조가 오히려 세계주의적 보편성을 획득하는 데 유리하다고 아래와 같이 말하였다.
민족을 이야기하면 전통에의 지나친 복고주의로 평가하고, 민족주의를 주장하면 마치 시대착오
의해서 움직여지는 폐쇄된 사회, 즉 사회 구성원 중의 소수만이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으므로 사회과학의 필요성은 매우 미미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 당시는 노예제도가 성행되어 있었으므로 노동력 공급을 위한 자유노동시장은 존재하지 않았다.
2)내용 및 특성
이 시대
의 낭만주의로 개별화될 때, 특수화된 그 낭만주의의특성을 설명하는 데에는 그다지 큰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이렇듯 낭만주의가 근본적으로 다중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개념이며, 그래서 관습적으로 운용된 용법에 따라 사용될 수밖에 없다고 하더라도 한국 낭만주의 시 연구에서 전통적
의 유지이다. 그렇다면 시간의 흐름은 무엇인가? 오늘날 과학과 문화에 있어서의 거대한 혁명의 일부분은 시간에 대한 재고찰에 있다. 브뤼델(Braudel)은 시간을 세 가지의 축척으로 분할하였는데, ‘지리학적 시간’에서는 사건들이 영겁에 걸쳐서 일어나고 있으며 이보다 더 짧은 ‘사회적 시간’에 의
1. 고전주의의 정의
고전주의는 말 그대로 고전에 대한 동경에서 비롯된 것으로 1760년경 시작되어 1780, 1790년대에 그 절정에 달하고, 1850년경까지 계속되었다. 폼페이와 같은 유물이 발견되면서 진정한 미는 당시 유행하던 미술사조나 새로운 것이 아닌 고대 그리스의 미가 진정 아름다운 것이라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