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은 로마서 11장 25절에서 말하는 이스라엘의 완악함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깨달은 것 같다. 사실에서 바울의 선교현장에서 일어나는일이다. 복음을 선포하면 이방인들은 복음을 받는데 이스라엘은 복음에 더 저항한다. 그래서 그들의 심장이 더 완악해진다. 이것이 현장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선교사들끼리의 협동과 예양의 소산임을 결코 부인해서 안 된다. 그러나 이러한 지역 구분이 결과적으로 한국교회에 지역 관념을 조성하는 누룩이 되었다고 한다면, 폐단의 지적을 면할 길이 없을 것이다.
Ⅱ. 선교 설교
이제 오순절 다락방에서 행한 베드로의 선교설교와 바울의 아레오바고 선교
선교사로서 일할것을청원하여 허락을 받고 1884년 9월 20일에 제물포에 도착하였다. 이것이 장로교선교사로는 최초의 한국 입국이된다. 한국의 선교를 관망만하고있던 미국 장로교선교부는 드디어 호레이스 언더우드 (Horace G.Underwood)를한국의 최초 선교목사로 임명하였고 그는 1885년 4월 5일에 감리교
Ⅰ. 들어가는 말
한국교회는 선교 100여 년에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세계 교회사에서 그 유례를 찾기 어려운 급성장을 거듭해왔었다. 특히 70년대 이후 괄목할만한 양적 성장이 이루어졌으며 이로써 세계에서 가장 큰 교회를 비롯하여 장로교, 감리교, 침례교 등 각 교단에서 가장 큰 교회를 보유하
한국이 개신교를 효과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지에 대한 배경을 살펴보자.
Ⅱ. 니비우스의 생애 (선교학적인 배경)
존 니비우스는 1829년 4월4일 뉴욕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화란계 후손이었기 때문에 그도 화란 계혁 교회인 오비드 장로교회에 다녔다. 미국 프린스톤에서 그는 소명을 받아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