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의 정체성이 명료하지 않게 될 위험성이 있다.
김대행(1995)의 연구에서는 국어교육학의 개념을 ‘국어를 교육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연구․개발하는 학문’으로 정의하고, 이 정의에 사용된 용어들의 개념을 정의하였다. 이 정의에 의하면, ‘국어’ 는 한국어로 이루어지는 모든 언어 활동
교육하여야 함이 마땅하다. 그러나 지금까지 이들에 대한 한국어교육이 매우 미진한 실정이다. 그 이유는 정․산․노․학의 유기적인 협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글은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한국어교육은 그네들이 필요한 교육과 프로그램, 장소, 시간 등을 고려하여 한
가능성이 높음에도 불구하고(전영기, 2000) 죽음의 문제를 회피하거나 부정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효의식이 강한 우리나라에서는 죽음문제를 언급하는 것 자체가 사회적 불경으로 간주되는 영향으로 인하여 죽음에 대한 연구는 물론 노년기 죽음문제의 해결을 위한 지원은 지극히 미미한 수준이다.
교육은 지속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사이버 물결이 세상을 뒤덮으면서 우리의 생활양식에서부터 의식에 이르기까지 나타난 사회적 변혁은 가히 혁명적인 것이어서 보통 사람들로서는 따라가기는커녕 상상하기도 힘든 상황에 이르렀다. 그 가운데에서도 네티즌 사이에서 사용되는 컴퓨터 통신언어는
하고, 고집하기도 하여 반응을 한다. 그리고 그 반응은 또 다른 반응을 이끌어 낸다. 즉, 인간의 언어는 상대방을 설득시키기도 하고, 이해시키기도 하여 쌍방적인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기호체계다. 따라서 효율적인 언어사용자가 되려면 반드시 상대방을 아는 사회적 통찰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