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기존 예술장르를 바탕으로 실험적이며 독창적인 표현행위를 의미하는 동시에 장르간의 통합과 장르내의 분화를 포함하는 예술로, 전통적인 예술의 영역을 현대적으로 확장해 21세기 문화의 시대에 한국이 예술의 흐름을 주도해 나갈 새로운 예술을 창작품을 주도하기 위한 활동이 활발하게
과정
나무 중에서 필요한 부분을 가려내어 베어낸 다음 연판처리부터 한다. 적당한 크기와 부피로 나무판을 켜서 바다의 짠물에 일정한 기간 담가 판각하기 쉽게 결을 삭힌다. 만일 짠물에 담을 수 없을 경우 웅덩이의 민물을 이용 하며 밀폐된 곳에 넣어 쪄서 진을 빼고 살층을 한 다음 잘 건조시켜 뒤
한국에서는 금속활자의 발명과 사용, 한글의 창제와 반포라는 한국출판사상 획기적이 2대 받침대가 모두 정보차원에서 성취되어왔음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2대 지주가 계승 발전되지 못한 원인으로 몇 가지가 있다. 활자의 주조술의 결함과 인쇄방식의 기계화가 이루어지지 못했으며 출판에
한국은 12세기 초 세계최초로 금속활자를 만들었고,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에 소장되어있는 현존하는 최고(最固)의 금속활자인쇄본인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결』역시 고려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반면에, 뒤늦게 만들어진 구텐베르크의 금속활자는 서양 문화에 큰 파급효과를 일으켰다. 성경의
과 여주인공 ‘금령’이 온갖 고난과 시련을 극복하고, 혼인하여 행복하게 살았다는 내용의 고소설 작품이다. 이 작품은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으며 널리 읽혔는데, 작자가 누구인지는 알 수 없다.
<금방울전>은 목판본 12종, 필사본 2종, 활자본 11종이 전한다. 대부분의 고소설 목판본은 서울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