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한국의 설화사례
1. 시체 화생담(屍體化生譚)
1) 설화 1
「최초로 태어난 반고가 죽게 되자 몸이 변하였다. 기(氣)는 풍운이 되었고 목소리는 세찬 천둥소리가 되었으며, 왼쪽 눈은 태양이 되었고 오른쪽 눈은 달이 되었으며, 四肢사지)와 오체(五體)가 변하여서 오악(五嶽)이 되었다. 피는 강이
중국이나 우리나라 같은 경우 황당무개한 창세신화대신 곧바로 실제 역사인 건국신화로 이어졌다고 할 수 있다. 일본신화의 창세신화는 넓게는 이사나기신과 이사나미신의 국토생성신화까지를 말하는데 국토생성신화는 건국신화까지 이어지므로 좁게는 이사나기신과 이사나미신의 등장까지를 의미
설화에 나오는 상징 혹은 이미지들을 이용한 새로운 세계관 창조의 사례가 점차 늘어났다. 현재는 개발되는 게임의 대부분이 판타지 게임이라는 분류로 출시되고 있다. 여기서 이용되는 신화, 설화는 유럽 북구 신화, 그리스 로마 신화, 이집트 신화, 인도 신화, 일본 신화, 한국 신화, 중국설화, 기독교
)에 살게 하고 28명의 고승과 함께 역경에 종사토록 했다. 율부(律部)72권이 번역되자 담욱(曇旭)과 혜인(惠仁)이 律疏 36권을 저술한다. 겸익의 인도유학과 율부의 번역은 백제불교의 폭과 역량이 국제적인 것이었음을 일러준다. 백제불교는 계율을 중시했다. 율부의 번역과 주석이 그 대표적 사례다.
. 사회언어학
1.1. 정의
사회언어학은 20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