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구하고 그 명성이 널리 떨쳐지지 않은 우담(愚潭) 정시한(丁時翰) 선생의 사상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였다. 우담정시한선생은 조선 성리학의 문제들이 구체적이고 심층적인 논의와 쟁점들로 전개되었던 한편, 양란 이후 당쟁과 사회문제들로 혼란했던 격변기인 17세기 말에 활동했던 유학자이다.
나는 한국인이다. 정말 그런가? 무엇이 한국인을 특정지을 수 있는 것일까? 왜 이 곳을 우리는 한국이라 부를 수 있는가? 이런 질문을 하게 된 것은 엉뚱하게도 내가 만화에 심취하면서부터였다. 나는 만화 보기보다는 만화 그리기를 먼저 시작했는데, 작업의 특성상 결국은 여러 가지 만화와 애니메이
멍들어 가고 있다.
오락실을 찾아서 정신없이 즉흥 반응에 빠져 시간 가는 줄 모르며 즐기는 아동이 있는가 하면 각종 위험한 놀이 기구들이 우리 어린이들의 정서를 해치고 있다. 이로 말미암아 개성이 무시된 표준화된 인간은 물론 각종 청소년 비행 등 사회적인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Ⅰ. 개요
교훈이야기의 활용방법으로는 첫째, 우리의 도덕교과서에 실린 교훈적 이야기만으로는 그 양과 질에 있어서 한계가 있기 때문에 교사는 감동 감화를 줄 수 있는 이야기를 많이 발굴하여 이를 적절하게 활용해야 한다. 도덕과 바른생활 수업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교사는 항상 다양한 이야
한국의 고유한 특성
1. 한복의 뿌리를 찾아서 - 고구려의 전통 복식
한국의 전통복식은 한복으로 대표되며, 이는 고구려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후에 삼국시대, 조선시대까지 거치면서 우리나라 특유의 환경과 문화에 맞게 개량되고 변형되었다. 현재 한복의 모양은 고려 원 간섭기에서 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