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구하고 그 명성이 널리 떨쳐지지 않은 우담(愚潭) 정시한(丁時翰) 선생의 사상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였다. 우담정시한 선생은 조선 성리학의 문제들이 구체적이고 심층적인 논의와 쟁점들로 전개되었던 한편, 양란 이후 당쟁과 사회문제들로 혼란했던 격변기인 17세기 말에 활동했던 유학자이다.
Ⅰ. 주자학(성리학)의 전파
한국에 성리학이 들어온 것은 고려 말기, 충렬왕을 호종하여 원(元)나라에 갔던 안향(安珦)이 《주자전서(朱子全書)》를 가져와 연구하기 시작한 데서 비롯되었다. 그 후 성균관의 유학자들에게 수용되어 합리적이고 윤리적인 사상으로서 새로운 학풍을 이루게 되었으며, 그
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및 연구 목적
<고전산문연구> 수업과 관련하여 고전산문에 대한 자료를 찾다가 안대회의 『고전산문산책』이라는 책을 접하게 되었다. 허균(許筠), 이옥(李鈺), 김려(金鑢) 등 많은 산문작가들 중에 정약용(丁若鏞)이 속해있었는데, 정약용은 흔히 ‘사상가’나 ‘한
밑줄 친 부분이 성현이 알리고자 한 최세원의 본 모습인 것이다. 첫 번째 일화에서 최세원이 책과 사적을 많이 읽고 담론을 잘 하였다고 하지만 정작 그의 다른 일화는 논리 정연하고 심오한 지식을 원하는 담론이 아닌 그의 재치와 유머를 바탕으로 한 익살맞은 이야기들이다. 네 번째 일화에서
Ⅰ. 서론
퇴계는 한때 성균관 대사성으로서 사학의 유생과 교육자들에게 나라가 학교를 만들어 교육하는 목적에 대하여 지도한 일이 있었다. 퇴폐한 공교육으로서의 개혁의 가망이 없어지자 인간성회복과 윤리 도덕을 바로 잡기 위하여 서당 교육을 펴 나갔다. 청나라 때 중국이 신주국보(神州國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