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정변 갑신정변과 갑오경장과 같은 혁명적 정변.
등을 통하여 응집하기 시작한다. 개화사상의 두 속성으로 규정되는 자주와 진보 홍일식(洪一植)교수는 『한국개화기의 문학사상연구』(열화당, 1980.)에서, 개화사상의 주류를 전통사상 속에서 자생적으로 피어난 근대사상의 일환으로 보고, 그
1. 애국계몽기의 시대 개관
(1) 애국계몽기의 기간 설정
개화기의 시대를 설정하는 데에는 다양한 견해가 있다. 기점론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강화도 조약(1876년)’이나 ‘갑오개혁(1894년)’을 기점으로 삼는 것이 오랜 통설이지만 학자에 따라 병인양요(1866년), 갑신정변(1884년) 등을 기점으로 삼
현대 소설의 가능성이 동시에 들어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 중심 시기는 대략 이인직의 '혈의 누' , '귀의 성'이 발표된 1906년부터 이광수의 '무정' 이 발표되는 1917년까지 10여년 간이다.
1910년대는 우리 소설사에 있어서 '출발점' 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고대 소설이 막을 내리고 신소설을 통해 이광수
알린 점, 더구나 「최근 해외문예 소식」이라는 기사에서 외국소설에 대해서도 ‘신소설’로 표현한 것을 보면, ‘신소설’이 한국의 근대적 문학 양식 가운데 하나를 지칭하는 용어가 아니라 독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당시 연재창작물이나 단행본에 표식으로 사용된 용어임을 알 수 있다.
해답을 주었다.
소설 《빈처》와 《술 권하는 사회》는 1920년대 초두에 나온 비판적 사실주의 작품인 것으로 하여 소설사적의의를 가진다.
소설 《빈처》에서 작가는 생활의 곤경에서 모대기는 양심적인 인텔리의 가정생활에 대한 진실한 묘사를 통하여 식민지사회 현실의 죄악을 폭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