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실경을 다루었다는 점뿐만 아니라 그것은 높은 회화미로 표출했고 그 결과 중국이나 일본 등 이웃 나라나 세계의 다른 어떤 문화권의 그림과도 구별 되는 한국적 특징을 이룩하였다는 사실에서 비롯된다.
특히 겸재가 진경산수화를 발전시켜 나갔던 시대인 조선후기는 우리 회화사에 있어 가
회화사에 크게 기여 하였다.
<한국 채색화 발달의 시대적 배경>
조선조 말엽의 국력쇠퇴와 숭유정책으로 선비사상이 팽배해 지면서 그림이 생활을 위한 실용성에서 점차 학문의 기법과 예술화로 변모되는 한편 북종화의 퇴조와 남종화의 득세라는 ‘상남폄북론’의 영향으로 채색화가 급격히 퇴
상, 폐슬에는 장문을 넣어 군주가 갖추어야 할 덕목을 상징적으로 나타내었다. 조선시대 남자는 상투를 틀고 망건을 둘러 머리를 단정하게 정리하고, 그 위에 입자, 관모, 건을 착용하였다. 본 과제에서는 한국복식문화 관련 온라인 전시 2건을 참관하고, 전시 내용을 요약하고 감상을 써보고자 한다.
Ⅰ. 한국의 미의식
어느 한 지역과 국가의 문화와 미적 개념은 그 지역이나 국가의 특수한 환경, 즉, 풍토, 역사 종교 및 민족의식 등의 환경에 따라 차별성을 갖게 된다. 또한 이 차별성이 세계성을 갖기 위해서는 세계적인 보편적 가치 즉 우수한 가치적 향상과 시대성을 띄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
8. 현실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여 ‘어수룩’하고 ‘실수투성이’인 주인공이지만, 현실에 시달린 우리 인간의 순수함을 일깨우는 존재로 설정된 만화는?
① 불과 빌
② 가스통 라가프
③ 탱탱
④ 아스테릭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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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
9. 다음 중 1950-1960년대에 많은 활동을 펼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