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근로자들이 입국하게 되었다. 최근에는 특정 종교의 정책으로 국적이 서로 다른 나라 남녀의 결혼이 우생학적으로 우월하다 하여 국제결혼이 증가하면서 주로 일본계 여성들의 국내유입이 늘고 있다. 이렇게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하여 이주는 하였지만 이주자의 이주목적과 받아들이는 편에서의
교육과 관련된 것들이지만 이를 풀어가기 위한 움직임은 학교 울타리를 넘어 지역사회가 연계된 사회로 전개되었다. 이런 맥락에서 일본의 다문화공생 교육은 다문화 정책의 포괄성 뿐 아니라, 실천적 차원에서 생활자 중심의 정책과 구체적인 정책 대상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
만들어졌는데, 그것이 표준어 성립에 큰 몫을 하게 된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1900년에 ‘제국교육회’ 안에 결성된 ‘언문일치회’는 언문일치에 관한 청원서를 의회에 제출하였고, 그 결과 정부가 1902년에 ‘국어조사위원회’를 만들게 되었으며 국정교과서에 구어체를 채용하게 하는 데 성공했다.
대응과 사회복지시설 대비에 대한 필요성도 불러온다. 한국사회에서는 '관주도적인 다문화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정책은 한국다문화사회 구성의 이념과 방향, 성격을 결정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한국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는 이주민들은 일상의 삶에서 혐오, 배제,
외국인 차별 의식을 떨치지 않고서는 인종차별 국가라는 오명을 벗을 길이 없다. 이미 조짐을 보이기 시작한 우리 사회 내부의 갈등과 분열도 손쓸 수 없을 지경까지 확대될 것이 분명하다.
본보고서를 통해 우리나라다문화가정의 현황과 현실, 우리나라의 다문화가정 정책, 외국의 다문화정책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