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도 돌아보지 않던 하층민의 실패자들이 의도적인 과정을 겪은 후 영웅이 되어 귀환하는 이야기의 살결이 드러난다.『공포의 외인구단』의 슈퍼스타들은 모두 실패자들이다. 감독도 투수도 포수도 타자도 외야수도 너나 할 것 없이 하류인생들이다. 이 사회의 가장 보잘것없는 인생들의 팀배틀이
2. 이창동, 그는 누구인가?
: 2002년 9월 베니스 영화제로부터 기분 좋은 소식이 들려 왔다. 이창동 감독의 '오아시스'가 경쟁 부문에서 감독상을 수상한 것이다. 또 여주인공인 문소리는 신인 여우상을 받았다. 한국 영화계의 쾌거가 아닐 수 없었다. 그리고 국내에서 '오아시스'는 전국 100만을 훨씬 넘
우리는 하나의 원작이 여러 가지 장르로 나아가는 모습을 이러한 예들을 통해서 알 수 있다. 희곡이 영화로도 만들어질 수 있지만, 그보다 희곡의 원 속성을 간직한 채 좀더 색다르게 변화하는 것의 하나로서 뮤지컬을 예로 들 수 있다.
뮤지컬은 연극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고, 영화와 같은 영상물에
1. 문학의 자질과 가치
① 내 삶과 관여된 문학
우리 아빠는 기자이다. 기자이기 때문에 기사를 쓰시곤 하신다. 글을 쓰기 위해 아빠는 책을 자주 읽곤 하신다. 그래서 집에서 아빠가 책을 읽고 계시는 모습을 자주 보았었고 그때 아빠의 모습은 진지하면서도 행복해 보였다. 그런 아빠의 모습을 봐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