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주선 선정 사유
1. 기억하기 쉬운 연계성이 있을 것
2. 관심분야에 대한 절충이 가능할 것 (패션 : 남혜림, 교육 : 노주영)
3. 한국 문화에 대한 기여가 높을 것
1. 석주선(난사)의 일생
출생~ 사망
- 1911년 일제 강점기 평안남도 평양 출생 ~ 1996년 3월 3일 (86세) 사망
학력
- 평안
한국전쟁시기의 참상, 독재정권의 수립 등등 한국 근현대사의 현장을 구술자료는 생생히 재현한다. 이러한 내용을 담은 구술자료는 ‘증언’이나 ‘수기’라는 제목을 달고 구술자가 화자가 되어 기억을 더듬거나 과거의 시대상을 고발하는 형식을 통해 모습을 드러낸다.
그러나 구술자료를 회고나
현대에 들어서는 '암탉이 울면 새벽이 온다'라는 담론이 등장하고 있다. 유교에서 남자는 하늘(天), 여자는 땅(地)으로 상되고 과거의 하늘은 높고, 두려움과 경외의 대상인 반면, 땅은 비천하고 만물을 산출하는 것 외의 가치는 인정되지 않았다. 그러나 현대인들에게 하늘은 무한한 도전의 대상이다.
한국사회에서 민족문제는 다른 어느 나라들 보다 중요하다. 여성학 연구에서도 1990년대에 들어 서구의 민족논의를 받아들이면서 민족주의와 페미니즘 간의 관계에 관한 보다 이론적인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다. 이 시기에 사회적으로 관심을 받기 시작한 일본군위안부 문제에 관해서도 연구가 이루어
기독교의 정신으로 세워진 교회 내에서 여성의 위치와 현실을 보면 그것이 기독교의 평등정신을 제대로 실천하고 있지 못함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특히 교회가 한국사회의 전통적인 유교정신과의 갈등 속에서 발전하면서 나름대로의 특수성을 가지게 된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오늘날 대내외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