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지난해에 이어 올해 제 2회째가 되는 '서울 드라마 어워즈 2007'이 8월, KBS홀에서 개최되었다. 이 행사는 한류의 일등공신인 드라마를 통해서 세계속의 한류의 위상을 충분히 체감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하지만 요즘 한류를 반대하는 움직임인 반한류가 일어나고 있는 상황에 이르렀다. 이
新한류의 전개양상: 글로벌화
중화권, 동남아시아, 일본에서 구미, 중동, 남미로까지 확산 조짐
- 과거에는 K-Pop의 팬층이 중화권, 동남아시아에 한정되어 있었으나
최근에는 일본, 미국, 유럽, 중동, 남미로까지 파급
ㆍ한국 아이돌 그룹의 유튜브 영상 통계 분석 시 조회 수, 파급지역,
확산속도
2) 한국과 일본의 2차 시장 현황
– 한국
○ 불법 유통 시장의 확대로 인한 홈비디오 시장의 붕괴
: 홈 비디오(VHS/DVD) 시장을 불법 다운로드 시장이 대체한 데에 크게 기여함. 2006년 기준 홈비디오의 전체매출에서 불법복제로 인한 피해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88%에 이르며, 전체 영화산업 매출
유튜브에 올리며, 같은 가수를 좋아하는 사람들끼리 만나 팬클럽을 조직하는 등 한류의 매력에 빠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이제는 K-POP의 열기에 힘입어 방송 드라마, 연예, 음반 등의 콘텐츠 사업뿐만 아니라 먹거리 등의 사업도 해외에 진출하여 한류 인기에 기여하고 있다.
한류현상이 일어나게 된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보다도 90년대 이후 한국 대중문화 자체가 상당한 경쟁력을 갖추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경쟁력이란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매력’을 뜻한다. 물론 매력적이라고 해서 반드시 예술성이 뛰어나다거나 혹은 수준이 높음을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