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를 주제로 삼으려는 새로운 창작 기풍이 형성 발전되어 갔다. 이는 곧 고려 후기의 문학 담당층이 귀족 관료계층에서 문학창작을 전문으로 하는 문인들로 대체되어 갔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전문 문인들이 등장하게 되자 한문학 장르의 수용양상도 새로운 변화를 보이게 되었다는 것이다.
고려 명종(明宗)∼신종(神宗) 연간에 무신(武臣)의 집권으로, 정치에 대한 뜻을 버리고 강호(江湖)에 은거하며 청담(淸談)을 즐긴 7인의 문사들 모임.
④이인로, 이규보: 정중부의 난 후 얼마 안 되어서 과거로 발신했거나 최씨 정권 이후에 등용되어 최씨의 문객이라는 평을 듣게 된다.→신진사인층
의인화하여 계세징인(戒世懲人-세상 사람을 경계하고 징벌함)을 목표로 하는 문학 양식으로, 고려 후기에 발달한 설화와 소설의 과도기적 형태이다. '설화'가 특정한 개인의 창작물이 아닌데 비해, '가전'은 설화의 형식에서 한 걸음 더 진보한 개인의 창작물로 소설에 한 발짝 더 접근한 것이기에,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