않음에 있다고 설명했다.
①임춘
임춘은 무신란이 일어나기 전에 이미 과거에 몇 번 실패했으며 음서로도 진출할 수 있었지만 자기 능력을 입증하고 떳떳하게 나아가려고 했다. 무신란이 닥쳐와 목숨을 구하려고 5년 동안이나 피해 다녔으며 물려받은 토지를 다 빼앗기고 처량하게 되었다. 살길
무신정권 이후 고려사회의 세력은 무반(武班)들이 주도하게 된다. 무신들이 정권을 잡게 되면서 고려 전기의 문벌 귀족들은 자연스럽게 몰락의 길을 걷게 되었다. 일부는 현실을 받아들이고 무신정권에 참여하며 무신세력 아래에서 가문의 맥을 유지하고 있었고 다른 한쪽에는 무신정권과의 타협을 받
문학이라고 하는 것이 결국 사회제도 안에 포함되어 그 현실적 특징을 반영하고 있음을 인정할 때, 문학사를 고찰하는 작업은 또 다른 의미에서는 역사를 고찰하는 것과도 마찬가지의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무신집권기의 문학의 양상과 특징을 확인하는 것은 당시 고려 사회의 정
무신의 난이 일어나자 생명의 보존을 위하여 깊은 산으로 찾아들어 중이 되는 이가 많았다. 그래서 文風문풍이 진작되는 시점에 오게 되어도 학생들이 글을 배울만한 스승이 없어 도피한 학자였던 중들을 찾아 산 속으로 들어가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지적은 무신집권기가 초래한 반문화적 폐해
한국한문학은 한말 4가 이후 사실상 사문화되었다. 19세기 말 20세기 초에 와서 한문학은 문학사의 정면에서 퇴장하는 운명에 놓인다. 조선은 제국주의의 침략 앞에 서게 되었는데, 안으로 봉건체제를 청산하고 밖으로 제국주의의 침략을 격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민중의 각성과 계몽이 시대적 급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