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이 변질되거나 사라져 가고 있는 실정이다. 지나치게 자기 중심적이고 예절도 지킬 줄 모르며, 웃어른을 공경하는 마음이나 행동을 보기 힘들 정도다.
따라서 한국인의 주체적 도덕심으로 여겨 온 효경 의식을 길러 주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며, 이는 전통 윤리와 예절에 바탕을 둔 효 교육을 습
생명을 주관하고 법질서와 윤리적인 가치관까지도 확립하였다는 주체성에 있어서는 다른 어떤 설화보다도 세밀하고 방대한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단군신화의 곰이 사람으로 변한 것은 환생재생, 부활을 나타낸 것으로 이는 고대 소설에 많은 영향을 주는 등 문학에도 많은 영향
알아 언제나 행복한 생활로 변화시켜야 한다. 불교에서는 행복과 불행의 열쇠는 자신의 마음에 있다고 보는 것이며, 그러므로 수행을 통해 자신의 마음에 대해 알고 이러한 지혜로 마음을 변화시켜 현재에 변함없는 행복을 누릴 수 있게 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가 불교 바로 불교라 할 수 있다.
설명되고 있다. 주역에서는 건괘(乾卦)를 하늘 또는 아버지로 형상하며, 곤괘(坤卦)는 땅 또는 어머니로 설명하는데, 여기에 근거하여, 하늘이 인간의 아버지요 땅이 인간의 어머니라는 우주론적 가족관계를 제시하고 있다. 그러면 사람이 죽은 다음에는 어떻게 되는 것인가? 유교에서의 인간생명에 대
대해서는 논어에 명확한 설명이 없고 ,특히 미학의 범주가 되는 전문적 논증도 없다. 그러나 논어에는 특히 미라는 개념이 적지 않게 보이고, 그것들은 공자의 미에 대한 관점을 반영하고 있다. 논어에서 사용되고 있는 미의 개념은 미학 문제로서 검토해 볼 수 있는데, 다음과 같은 두 종류가 있다. 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