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의 법칙으로 제시되어 동양의학의 정수로 인정되고 있다. 그는 비록 운기학설을 추종하였지만 이론적인 중점은 운기에 따른 조화의 이치를 유추하는데 있었다. 그가 언급한 오운과 육기는 운기학설에서 지적한 大運과 客氣는 단순이 客運, 主氣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즉 자연이 변화하는 과정의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한의학은 다른 여타의 대체의술과는 달리 서양의학처럼, 충분한 이론에 입각하여 운영이 되는 학문이다. 즉, 한의학은 그 사용 도구로서(생약의 이용이나, 침술의 이용)가 아닌 인체를 어떻게 바라보고, 치료원칙을 어떻게 세우는가로 규정되어져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한의학을 어떻게 보아야 하는
한문 실력을 겸비해야 했던 의관을 택하기로 한 것이다.
허준은 한가지 결심한 일은 꼭 이루어내는 집념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어려서부터 전라도 지역의 심약(審藥·궁중에 바치는 약재를 검사하기 위해 지역에 파견했던 종9품 벼슬)직을 수행하는 한편 의학 공부에 전념하여 지역사회의 의원 역할
법이 여러 가지 있는바 그 중 하나인 식이/영양요법, 생약요법(주로 western herbal medicine), 스트레스 이완을 위한 다양한 심신의학, 운동요법, 에너지의학, 등 다양한 형태의 보완대체의학은 예방을 중시하며, 질환이 일단 발생한 후에도 화학적 약물 치료를 통한 부작용이라든가 치료비의 부담이 적은 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