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학에서도 주체를 세워 우리말을 체계적으로 발전시키며 사람들이 그것을 쓰는데서 민족적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Ⅱ.본론
1. 어휘 의미론 연구
어휘구성과 단어의 의미를 연구하는 어휘의미론은 언어에 대한 연구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그것은 언어체계에서 어
Ⅰ. 서론)
처용가의 연구는 향가해독이라는 어학적 연구에서 출발하여 문학적 측면에서도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한편, 처용가는 주석작업을 제외하고는 說話와 더불어 연구되었으며 이점에서 처용가 연구란 넓은 의미에서 설화의 연구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지금까지 연구의 성과를 다음과 같이
작중 화자는 논평자적 시각으로 어부생활을 예찬했다. 물러남의 삶이 가치 있다는 점을 양각시켜서 작중화자가 마음의 결단을 촉구하는데 초점을 맞춘 내용과 구조라고 볼 수 있겠다.
‘시름’이란 시어는 그 의미가 확장적이다. 제3행의 ‘人世를 다 니젯거니’와 호응되어 세계 및 자아 그리고 자아
한자어로 의불지교(依佛之敎), 불타지교(佛陀之敎), 성불지교(成佛之敎)로 표현된다. 다시 말하면 3보 즉 불. 법.승(佛, 法, 僧)의 다른 표현이기도 하다. 그러나 불교에 대한 설명으로 왠지 이 정도만으로는 다소 허전한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다분히 문자적이고 고전적이며 정형화된 해석이라는 인상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