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언어] 북한의 언어학연구

 1  [북한언어] 북한의 언어학연구-1
 2  [북한언어] 북한의 언어학연구-2
 3  [북한언어] 북한의 언어학연구-3
 4  [북한언어] 북한의 언어학연구-4
 5  [북한언어] 북한의 언어학연구-5
 6  [북한언어] 북한의 언어학연구-6
 7  [북한언어] 북한의 언어학연구-7
 8  [북한언어] 북한의 언어학연구-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북한언어] 북한의 언어학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어휘 의미론 연구
2. 문법연구
3. 어음연구
4. 방언연구
5. 조선말력사연구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언어학은 철학, 력사학과 같은 중요한 사회과학분파들과 함께 자기의 존재를 점차 뚜렷이 해오면서 수다한 언어학류파들을 낳았으며 인류의 지적보물고를 풍부히 하여왔다. 고대 그리스나 인디아, 중국 등 여러나라에서 언어학은 각기 자기의 특징적인 면모를 띠고 발생발전하였지만 결국 인류의 자주위업수행에 참답게 이바지하는 언어학설을 마련해주지 못하고 언어학의 여러 류파들을 낳으면서 언어리론발전에 일정하게 기여할 수 밖에 없었다.
조선의 언어학도 오랜 력사를 가지고 있지만 지난 시기의 그 어느 언어학도 인민대중의 자주위업수행에 참답게 이바지 하는 창조와 건설의 언어학으로 되지 못하였다. 근대시기에 이르러 부르죠아민족주의 운동의 대두와 함께 선진적인 언어학자들이 국어와 국문의 필요성에 대하여 력설하면서 지난 시기와 구별되는 언어학을 건설하려 하였으나 여러 가지 제한성으로 하여 조선에서의 언어문제해결을 위한 사상리론적, 과학적 무기를 제공해주지 못하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 대원수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Ⅱ.본론
1. 어휘 의미론 연구
어휘구성과 단어의 의미를 연구하는 어휘의미론은 언어에 대한 연구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그것은 언어체계에서 어휘구성이 차지하는 위치와 언어의 내용적 측면을 이루는 의미의 본성과 관련된다. 어휘구성은 문법구조와 함께 언어의 2대 구성부분을 이루며 의미는 어음과 함께 언어의 유기적통일체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어휘구성과 단어의 의미에 대한 연구를 떠난 언어연구가 참다운 언어연구로 될 수 없는 것이다.
어휘 의미론 연구를 발전시키는 것은 조선말을 주체적으로 발전시키고 인민들의 언어생활을 개선하는데서 커다란 의의를 가진다. 어휘의미론은 특히 조선말을 주체적으로 발전시키고 인민들의 언어생활개선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어휘정리와 언어규범화의 과학리론적 담보를 마련해준다.
해방후 언어학 분야에서는 조선어 어휘구성과 의미에 대한 리론적연구를 깊이있게 진행하여 체계를 갖춘 어휘의미론을 건설하기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