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에서는 이러한 차가 실생활에 스며들어 없어서는 안되는 물품이 되었다. 이렇게 고대부터 중요하게 여겨지던 ‘차’ 를 통해 우리나라와 역사적으로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고 교류해 온 한중일의 차문화 교류 양상을 살펴보고 이것을 통해세계사 속에서 한국 문화의 위치를 조명해 보고자 한다.
본의 교과서 왜곡보다도 사태가 심각하다고까지 말했다. 이 문제는 중국이 정부차원에서의 연구는 자제하고 학술적 교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것을 약속하면서 수그러들었으나, 이때 느낀 위기감은 아직도 사라지지 않았다. 중국이 학술적 연구를 통해 왜곡을 공식화하고 교과서에 반영하려는 움직
세계인이 가장 많이 마시는 음료이다. 아주 옛날에는 가(檟),천(荈),설(蔎), 명, 도(荼),다(茶)라고 했다. 서원자, 꽃술은 황금빛 노랑『중국 茶文化를 찾아서』삶과꿈 ,2003 p.12~13
약용, 식용으로 상용되어 온 중국차는 수천 년의 역사 속에서 다양한 모습과 형태로 이어져 내려오면서 중국
속에서 민족주의적 대립을 완화하고 동북아 지역의 평화공존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한・중・일 관계는 어떠한 형태로 발전되어 나가야 할 것인가 하는 것이 동북아 삼국에게 던져진 가장 큰 과제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전쟁과 평화라는 20세기적 담론을 극복하고, 세계화와 지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