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사회의 교육제도가 중국의 그것과 완전히 동일한 발전 경로를 거쳤다고 할 수는 없다. 즉, 한국의 인문·사회적 환경과 정치·문화적 수요 등에 근거하여 한국의 전통교육은 여러 측면에서 고유한 특징과 맥락을 지니고 발전해 왔다고 볼 수 있다. 한·중 양국 전통교육에 대한 비교 연구는 양
역사라는 가설은 최근 중국의 시장경제로의 변신 과정에서 중국전통 문화의 재생과 구소련 및 동구권의 구동독의 독일 전통 문화인 막스 베버의 프로테스탄트문화의 변질에서 나타나며 60년대부터 한국 문화에 대한 박정희 대통령의 성공적 문화개조 결과인 전통적 패배주의 내지 체념주의로부터 "하
중국, 인도, 프랑스, 영국, 독일 등 21개국과의 문화공동위를 운영하였다. 1982년에는 한중수교가 성립되면서 아태지역 문화교류 활성화의 기반을 닦았다. 1991년 12월에는 한국국제교류재단법의 제정에 따라 특수법인으로 한국국제교류재단이 출범했다. 한국국제교류재단은 해외 한국학 연구 진흥, 문화
역사성)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로써 서구문화의 위협에 대항하고, 공동체를 중요시하는 동양의 윤리 의식을 이용하여 개인중심의 서구사상을 저지하고, 제국주의 침략에 대한 묘사를 통해 현존하는 서구의 위협을 경계하려는 의도가 깔려있다.
*혁명열사 : 공산당 창당 이후의 중요한 역사적 사건
교육유산을 남겨 주려는 부모들의 열정은 다른 지역과 비교할 수 없이 강하다. 이러한 특징들은 아직도 불확실성이 지배하고 사회보장제도가 미흡하며 다양성이 뿌리내리지 못하는 등 경제적 미성숙의 결과이기도 하지만 여전히 교육수준이 높은 학자와 관료들을 높이 평가하는 전통적 가치관을 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