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창음악[合唱音樂, choral music]
합창을 위한 음악 또는 그 음악작품.
·범위·
넓게는 제창 또는 모노포니도 포함하나 좁게는 14세기 이후 본격화된 서유럽의 폴리포니에 의한 다성부(多聲部) 성악곡만을 가리킨다.
·합창음악의 발전·
유럽의 합창음악은 교회 종교음악을 중심으로 발전하였
합창 등으로 나뉘어진다. 합창의 표준 형태는, 혼성인 경우 4부합창 동성인 경우는 남성 4부합창(테너2부와 베이스2부), 여성 3부합창(소프라노, 메조 소프라노, 알토)이다. 또, 기악 반주를 수반하지 않는 합창 양식은 〈아 카펠라〉라고도 하며, 르네상스 시대의 팔레스트리나 등이 대표적인 음악가이다
가곡의 기악화라고 할 수 있는 피아노 소곡과 그것들을 몇 곡 또는 몇 십곡을 모아 만든 자유 모음곡은 가곡과 함께 중오한 음악적 산물이다. 가곡의 특징은 첫째, 시문학을 기초로 한다는 것, 둘째, 규모가 작다는 것, 세째, 선율 중심이라는 것, 네째, 생활 주변의 제재가 많다는 것, 다섯째, 사람의 목
Ⅰ. 서론
18세기까지는 음악의 강약이 P(피아노)에서부터 F(포르테)까지의 폭을 넘지 않았으나,19세기에 이르러 오케스트라의 강약의 한계는 훨씬 넓어 졌다. 하늘까지 치솟는 느낌의 크레셴도와 크고 작은 소리의 대조는 낭만 시대의 음악에 매우 극적인 면을 더하여 주었다. 또한 새로운 용어를 사용하
Ⅰ. 개요
낭만파 시대의 급속한 진전을 배경으로 음악에서도 베버, 슈베르트 등의 전기낭만파 시대로부터 멘델스존, 슈만, 쇼팽 등의 중기낭만파시대를 거쳐 베를리오즈, 바그너 등의 후기낭만파 시대에 이르는 1세기 동안에 급속한 발전을 이룩하였다. 본질적으로 사회의 진전은 작곡가들에게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