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과 인간해방
1. 이욕으로부터의 해방
유가는 원래 도덕적 인간이 철학의 중심 주제이다. 儒家가 본 인간의 도덕적 본질을 가로막는 것은 利欲이다. 利에 대해서 공자는 언급이 별로 없는데 공자는 聖人을 추구하였으며 聖人은 利와 무관한 사람이었던 것이기 때문이다. 공자는 小人, 君子, 仁人
해방 실천으로의 교육(educacao como patricia da liberdade 67년)`,`억눌린자를 위한 교육(pedagogy of the oppressed, 70년), `교육과 정치의식(politics of education)등 다수의 논문과 저서가 있다.
Ⅱ. 프레이리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전통적인 교육은 학생들을 받아들이고, 정리 보관케 하는 은행식 교육이라 보았다. 이
철학의 과제는 무엇보다도 법의 가부장적 헤게모니적 구조를 드러내는 일이다.
4. 문화적 윤리적 여성주의론
여성은 도덕적 문화적으로 고유한 연대의 책임을 한다고 본다. 여성의 경험을 존중하고 제반 법개념을 재구성하기를 촉구한다. 성해체에 반대하며 성차이를 부각시키려는 목표를 가지
철학
당시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 가장 많이 오르내리게 된 말은 ‘자유’와 ‘민주주의’였다. 민주주의 교육의 계몽서적들이 다수 출간되었고, 서양의 다양한 교육이론들도 소개되었으며, 민주교육의 이념을 널리 보급하기 위한 교원강습회도 열렸다. 미군정은 모든 국민이 차별 없이 균등한 교
강수연, 심혜진, 이미연 주연의 오병철 감독의 95년작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는 한국사회를 사는 여성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한국사회를 사는 세 명의 여성주인공들은 각자 조금씩 다른 모습으로 철저히 가부장적인 우리 사회 속의 여성들의 모습을 대변한다. 한국사회란 특수한 환경속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