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 법상, 삼론, 정토가 서로 융합되고 회통된 것이다. 이러한 통불교적 성격은 한국불교의 전통이 되었다. 보조국사 지눌은 교선(敎禪)일치의 종풍을 수립하고 교학과 좌선을 하나로 종합시켰다. 한국불교의 정치적, 사회적 특징은 호국불교라고 할 수 있다. 불교가 처음 전래된 것은 대략 4세기 경으
통일신라 이전의 유교
내물왕 26년(381)
前晋王 : 言海東之事 與古不同 何耶
전진왕 : “해동의 사정이 옛날과 다름은 어찌된 일인가?”
- 삼국사기, 전진의 황제 부견(符堅) 신라 사신 위두(衛頭)의 대화 -
한자를 통한 외교관계가 내물왕 이전부터 있었을 것으로 추측되며,
이를 통해 한학
화엄 10찰 중의 하나였음을 알 수 있다. 고려 초기에는 탄문(坦文, 900~975) 스님과 관련되어 국가적으로 중요한 사찰이었음이 탄문의 탑비 명문에 의해 밝혀졌다. 이후 보원사는 화엄종의 성쇠와 궤를 같이 하여 고려 후반 이후로 사세가 기울어져 갔을 것으로 짐작된다. 《신증동국여지승람》의 기록에
화엄학의 대가였던 지엄의 문하에서 화엄의 오묘한 진리를 터득하기 위해 노력한다.
의상은 귀국 직후 화엄십찰을 건립하여 화엄학의 전교 도량으로 삼았다. 그 10개의 사찰 가운데, 스님이 가장 오래 머물렀던 곳이 부석사이다. 부석사는 영주시 부석면 북지리 태백산 봉황산 기슭에 자리하고 있는
- 광종의 정치적 이데올로기로써의 성상융회
- 실천신앙통해 왕실과 기층사회를 연결시켜주는 매개체로써의 성속무애
- 광종대의 전제주의와 운명을 같이 함
(2) 성상융회사상
- 광종대 전제정치의 사상적 뒷받침
- 의상화엄사상의 융회적 성격을 계승
- 화엄사상을 근간으로 그 내의 법상종 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