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유․분노 등의 태도를 야기시키는 문학기법이다. 풍자는 무엇에 빗대고 비유하는 뜻으로 욕하거나 슬며시 돌려서 남의결점을 말한다.
2. 풍자의 성격
-사회적으로 불안정하거나 가치관이 정립되지 못한 폐쇄적 시대 환경 속에서 많이 나타나는 형식이다.
-현실에 대한 부정적․비판적 태
성격이 강함
천주가사; 포교용 목적가사, 만민평등 사상을 서민층에 뿌리내리게 함
3. 판소리의 문학세계
판소리는 조선후기 호남지방을 중심으로 생겨난 소리예술의 하나로 굿판을 중심으로 형성된 광대들의 소리에서 시작하여 차츰 양반과 서민층 모두를 아우르는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으며
성격이 복잡한 만큼 명칭도 여러 가지로 쓰였다. 가사의 명칭에 대해서는 문헌 속에서 사용된 것과 학자들의 개념규정에 의해서 쓰이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문헌상으로 나타난 가사의 명칭을 보면 장가(長歌) ․ 가사(歌辭) ․ 가사(歌詞) 등을 들 수 있고, 한글로는 ․ 가;
● 다음의 표현이 나타나는 부분을 찾아 적어 보자.
사실보다 지나치게
불려서 표현한 부분
매명하에 한 섬 밥 못 먹것느냐?
같은 말을 반복하여
표현한 부분
흥부가 밥 먹는다. 흥부가 밥을 먹는다. 뚝, 딱, 뚝, 딱, 뚝딱, 뚝딱, 뚝딱, 뚝딱, 뭉쳐 가지고, 올라가거라. 딱. 흥부가 밥 먹는다. 뚝딱, 뚝
9) 마장전
방경각외전에 실린 마장전은 유생들의 위선적 교우 풍자를 주제로 삼고 있다. 마장전에서 하층민으로 보이는 인물들이 광통교 위에서 벗과 사귀는 법을 논하면서 상층민이 말거간꾼들 이상으로 술수를 써서 벗을 사귐을 비판하였는데, 마장전은 이러한 모습을 화자가 관찰하는 형식에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