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릿>은 열 명의 독자나 관객들에게 각기 다른 의미와 해석을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독자나 관객의 상상 속에서도 살아 있는 영상이다. 그래서 <햄릿>은 상황의 한 단면이 아니라 인간이 처할 수 있는 여러 상황의 특성을 드러내는 인류의 많은 표본거리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우리의 독자 및 관
햄릿으로 언급되어 형상화된 모습에 중심을 두지 않고 이들의 입장에서 심리를 분석하고 텍스트 내에 암시적으로 형상화되는 부분을 찾아내고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인물을 중점에 두는 것뿐만 아니라 장면과 극적공간을 통해서도 인물의 심리를 분석하였다. 이렇게 여러 관점에서 인물의 심리를 분
본적으로 남녀 관계는 지배와 복종의 관계로 파악했었다. 그래서 이 시대는 여성을 인간이기 이전에 여성으로 인식하고 여성을 남성과의 관계틀을 기준으로 하여 처녀, 아내, 과부, 창녀라는 카테고리 안에서 규정하였다. 여성은 욕정이 들끊은 부정한 존재라는 생각과 함께 침묵과 순결을 강조하여 여
햄릿의 줄거리는 햄릿은 결국 아버지의 원수 클로디어스에게 복수를 하나, 그 과정에서 사랑하던 여인 오필리아의 오빠 레어티즈에 의하여 햄릿 자신도 생을 마감하는 것으로 내적 갈등의 마감을 하고 있다.
햄릿의 말 중 ‘높은 이성으로도 흉내낼 수 없는 역설’이나 ‘세상이 정직할 수 있는 기회
햄릿’의 대사 또한 희곡의 전범으로 평가받고 있다. 인간 심리의 정곡을 찌르는 대사, 고뇌에 찬 햄릿의 내면을 효과적으로 드러내는 독백 부분, 자신의 추악함을 스스로 폭로하는 클로디어스의 방백은 셰익스피어 희곡의 우수성을 입증한다. 특히 햄릿의 독백에 담긴 삶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
죽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