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률의 차이에 관하여 세밀하게 연구했다. 또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미로실험 등 종래의 동물실험을 비판하고, 단순하면서도 명확한 조작을 가능하게 하는 ‘스키너 상자’를 고안하여 독특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1950년 이후, 이 성과에 입각하여 인간의 학습행동, 언어 조건화 등에 관해 연구를
나오지 않는다. 세 번 누르자 음식이 나온다. 그러면 쥐는 그것을 입에 넣고 사라진다. 시간이 흐르면 음식을 얻기 위해 찾아가서 발바닥으로 지렛대를 누르는 일이 결코 귀찮지 않다. 이처럼 우연적인 강화는 동물의 대응 방식을 뒤바꾼다. 그는 이런 현상을 ‘고정비율 계획’이라고 명명하였다.
학습은 시간의 법칙, 강도의 법칙, 계속성의 법칙, 일관성의 법칙 등에 따라 이루어진다. 즉 주기적으로, 일정한 강도로, 계속해서 같은 자극을 반복하면 학생들은 자극에 대해 교육적으로 의도된 반응을 보이게 된다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교육철학및교육사2C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따
학습은 시간의 법칙, 강도의 법칙, 계속성의 법칙, 일관성의 법칙 등에 따라 이루어진다. 즉 주기적으로, 일정한 강도로, 계속해서 같은 자극을 반복하면 학생들은 자극에 대해 교육적으로 의도된 반응을 보이게 된다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교사가 함께 웃게 됨. 다른 사람이 그러한 행동을 하게 되고, 또 후속자극을 경험하게 됨.
(1) 근접경험과 대리경험의 비교 : 근접적 조건형성과 대리적 조건형성의 비교
근접성 이론,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의 학습과정의 공통점:
① 자극이 반응과 짝이 될 때 혹은 행동이 후속결과와 짝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