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우리의 일상적 의사소통의 형식 그 자체 속에 이른바 자유, 정의 진리와 같은 보편적 원칙이 내재해 있으므로, 의사소통적 행위이론이 사회이론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본다. 일반적으로 의사소통능력은 문법적으로 타당한 문장을 만들고 이해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의사소통양식에 따라 언
하버마스는 의사소통의 이데올로기적 통제를 강조하며 마르크스시즘을 비판하고 실증주의를 비판하였다. 그는 자연과학의 객관적 방법의 한계를 넘어서고자 하는 해석학적 전통의 영향을 받았으며 해석학적 비판이론에서 그는 인간이 자신이 하는 행위의 근원과 함께 자신이 속한 사회 제도에 대해
하버마스는 기존의 사회과학적 전통에 입각해 있으면서 새로운 정통(a new orthodoxy)을 정초하는 데에 성공한 학자로 다가오는 것이다. [사회체계론]과 [행위의 일반이론]에 기초한 파슨즈의 ꡐ사회행위론ꡑ이 맑스와 베버 이래 나타난 거대이론의 전형인 것과 마찬가지로, 하버마스의 [의사소통행
하버마스는 ꡒ공론(公論, public opinion)ꡓ이 형성될 수 있는 사회적 생활의 영역으로 공론장의 기능을 정의한다. 공론장은 사적 개인들이 모여 ꡒ공중(公衆, public body)ꡓ으로 의사소통할 때 형성된다. 공론장에 참여한 개인들은 보편적 이익(general interest)에 관련된 사안들을 토론의 대상으
사회조직 등)의 독자성과 협력성
③교육효과에 대한 직접적인 측정의 곤란성
④Campbell의 견해
교육조직이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의- 중요성과 공개성
교육조직이 서비스를 수행하는 데 있어 활동의- 복잡성과 친밀성
교육조직에서 종사하는 사람들의 특성에 따른- 전문성
교육조직의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