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소부부고'는 8권 1책으로 필사본이다. 작성연대는 정확하지 않지만 만력 계축에 쓴 이정기의 서문으로 미루어 보면 1613년(광해군 5) 봄이나그 전해에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허균의 일생 중에서 가장 불우했던 시기에서 탄생된 이 책은 저자가 초야에 칩거하면서 그동안 저술한 시와 산문들을 모아
.[7] 네 건 모두 사람이 죽었지만 조사 과정에서 황당하고 의심스러운 부분이 많아 수령들도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감영으로 올려보낸 것들이었다.
이 장에서는 국문3고소설론과작가-강의와 교재에 소개된 고소설 작가 네 사람김시습허균김만중박지원의 문학관 및 작품 등에 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물론 척독이라고 분리된 편지가 연구물에는 많이 있으나, 척독만 따로 분리하여 연구한 논문들은 거의 없다. 이러한 척독에 관한 연구는 허균이 성소부부고에서 ‘서’와 ‘척독’을 분리시켜 편찬한 사실에 주목하여 척독에서 허균의 어떤 면모가 드러나는지 살펴보고 있다.
허균의 사상적 특징으론 상당히 많은 부분이 거론되었다. 그의 뚜렷한 사상적 흔적으로는 정치사상을 들 수 있다. 이것은 『성소부부고』에 ‘논(論)’의 형식으로 된 각종 글 속에 제시되고 있다. 이들은 대체로 이념과 내정의 개혁, 국방정책의 강화, 신분계급의 타파 등으로 정리된다. 「정론」(政論
Ⅰ. 개요
'동대문밖의 강릉'이라는 속담 속에 담긴 뜻은 이곳의 자연환경이 타 지역에 비해 빼어날 뿐 아니라 문화적 자긍심도 높았음을 암시한다. 어느 지역이건 오랫동안 주민들 사이에서 전승되어 온 문화가 있으며 그것은 지역민에게 정신적 일체감과 구심체를 형성하고 있다.
강릉이 일찍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