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균의 일생 중에서 가장 불우했던 시기에서 탄생된 이 책은 저자가 초야에 칩거하면서 그동안 저술한 시와 산문들을 모아 시부·부부·문부·설부 등 4부로 나누어 정리한 초고이다.
본 문집 권2 끝에는 〈文集完用閑吟韻〉이라는 절필시가 실려 있는데, 이 시에 “43년 동안 翰墨에 전심하였다.”느니
중심의 가족제도 비판의식으로 문학작품에 나타나게 되었다.
가족제도의 모순으로 인해 구체적으로 나타나는 여러 문제점들 한 가지가 적서차별의 문제이다. 이 문제를 강하게 드러내고 있는 작품으로 허균의 《홍길동전》이 있다. 허균은 이전에 유재론(遺才論)이라는 글을 썼는데 이 글에 적서차
문학이다. 시조는 시절가조(時節歌調) 즉, 당대의 유행가조라는 말이 줄여서 만들어진 말이다. 엄격히 말해 ‘시조’라는 명칭은 문학 장르의 명칭이라기보다는 음악 곡조의 명칭인 것이다. 이러한 시절가조는 근대에 들어오면서 다른 문학 창가, 신체시, 자유시, 산문시 등과 구분할 필요성을 갖게 된
한국문학개론 – 고전문학 보고서
1. 서론
1-1 ‘고전산문’의 정의
‘고전산문’이란 1894년 갑오경장 이전에 창작된 ‘국문소설’ 및 ‘국문으로 쓰인 교술산문’을 지칭한다.
1-2 국문소설 발흥기, 17 세기의 문학 - <홍길동전>과 <구운몽>
최초의 국문소설은 허균이 창작한 <홍길동
중심으로 그의 시세계와 산문세계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최치원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와 그에 대한 후대의 평가를 고찰해보고자 한다.
2. 최치원의 생애·사상
1) 최치원의 생애 및 문학세계
최치원은 857년 경주에서 태어났다. 그는 최씨 가문 중에서도 이른바 ‘신라 말기 3최(崔)’의 한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