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통을 형성하는 철학사상으로서 주로 다음의 네 가지 서로 다른 의미로 이해되고 있다.
합리론은 형이상학의 영역에서 존재 일반의 원리를 이성으로 보고 형이상학 체계를 밝히려는 학설이다. 희랍의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가 대변하는 사변적 합리주의는 이와 같은 합리론의 성격을 가진다.
하나를 선택해야 했다.
셸링은 피히테와 함께 칸트와 헤겔을 잇는 철학자이다. 피히테는 칸트가 가져온 분열을 인식하는 우리의 정신과 실천하는 우리의 정신의 통일에 의해 칸트를 뛰어넘으려 하였다. 셸링은 정신과 자연, 주체와 객체가 본질적으로 동일하다는 것으로 칸트를 뛰어넘으려 하였다.
대한 본유관념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출발하여 신이 필연적으로 존재함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고 보았다. 왜냐하면 신이 필연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면, 신은 완전하 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신의 존재에 대한 이와 같은 존재론적 증명은 감각경험의도움없이 본유관념에서 출발하는 추론에만 의
개념과 의미, 그리고 기본개념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Ⅱ. 본 론
1장. 교육 철학의 기초와 성격
1. 교육 철학의 개념
- 교육 현상을 철학적 방법으로, 철학적 수준에서 연구하는 것.즉, 교육철학이란 교육현상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며, 교육학에 쓰이는 언어 및 전제를 다듬어 체계적으로 교육
대한 추구가 있었다면, 아리스토텔레스는 질료와 형상이 결합되어 있는 실체의 실재, 즉 보편적 개별자로서의 질료를 추구하였으며, 플라톤이 이데아를 설정하여 그의 초월적인 신비를 도덕적 가치 기준으로 끌어내렸다면, 아리스토텔레스는 지성을 강조하여 현상계를 알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려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