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주의’를 근간으로 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번 글은 헤겔이 자신의 ‘가족개념’에 비추어 비판했던 아시아의 ‘공동체주의’, 특히 중국의 ‘인륜’사상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재평가하는 작업이 주를 이룰 것이다. 중국은 동아시아의 문화와 사상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국가라고
중국의 유토피아의식`, `주역, 중용, 사이버네틱스`, 옮긴책으로는 `중국문화의 시스템론적 해석`(공역) 등이 있다. 위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머릿말: 통공동체 개념을 함께 생각하며, 개인, 가족, 국가: 전통 중국의 공동체 사상, 헤겔과 중국에 있어서 인륜적 공동체 비료: 가족 개념을 중심으로, 과
헤겔 시민사회론은 일차적으로 인간을 욕망 존재로 규정하고 있으며, 이러한 규정을 바탕으로 인간의 사회적 관계를 서술하고 있다. 그러므로 그가 문제삼는 것의 핵심은 어떻게 사적 욕망을 추구하는 개인이 상호 결합하여 사회적 공동체를 형성하게 되는가 하는 점이다. 그는 경제적 범주를 중심으
2) 중국의 ‘유교종교론’ 입장
유가는 기독교와 동일한 종교라고 강력하게 주장하는 일군의 현대 중국학자들이 있는데, 그 대표자로 임계유(任繼愈)와 그의 관점을 그대로 계승한 이신(李申)을 뽑을 수 있다.
임계유는 〈유교의 형성에 대해 논함(論儒敎的形成)〉에서 종교로서의 유가, 즉 유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