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의식의 이중성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 것으로 보편적 주체성과 개별적 주체에 대한 상호연관성에 대한 인식을 보여준다. 즉, 독이적 개성을 자각한다는 것은 나와 남의 구별을 인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나’란 보편적 인간인 ‘모두’에게 공유되는 개념이기도 하다. 따라서, ‘나’는
. 그는 1920년에 동아일보사 정치부 기자로서 활약하였으며, 그의 문학은『폐허』의 동인으로 시작된다. 처음엔 평론가로 월평을 썼고, 김동인과 논쟁을 벌이기도 했지만 1921년「표본실의 청개구리」를 발표하면서 작가적인 실력을 나타냈다. 그리고 1923년까지「암야」,「제야」,「해바라기」,「만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문학사상 최초의 역사주의적 비평의 문을 연 사람이다.
작품 : <표본실의 청개구리>, <암야>, <제야>의 3부작으로 소설 창작을 한 그는 중산층의 균형 감각을 바탕으로 한 탄탄한 리얼리즘 소설에 주력했다. 내면 吐露로써의 3부작을 한 뒤, 그는 <만세전>에 이르러 구체적인 현실로 눈을 돌리고 1930년대
니힐리즘, 아노미 등의 위기와 격변의 와중에서 이만한 양의 작품들을 남겼다는 것은 비상한 관심을 받아 마땅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염상섭에 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그의 근대문학, 리얼리즘, 민족문학에 관한 특성, 즉 작품특성에 따른 연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