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리얼리즘문학작품 논의방향
18세기에 영국과 프랑스에서 나타나기 시작한 초기의 리얼리즘은 19세기 프랑스를 중심으로 전개된 본격적 리얼리즘의 전사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아우얼 바하와 이안 와트는 낭만주의의 개별성에 대한 강조가 일반화되면서 일상적인 삶을 소재로 합리적인 인과율에 기
문학예술운동이다. 더욱이 중남미나 미국 가운데 어느 한쪽에서 확실히 주도권을 잡거나 구심 역할을 한 것이 아니라 시대에 따라 그 구도가 변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문학적 현상의 핵심을 포착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최초로 포스트모던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던 ‘페데리코 데 오니스’는 당
초기단계는 근대적인 계몽주의로서의 정치적 성격을 띤 작품들이 많았다. 이인직의 ‘혈의 누’와 ‘은세계’, 이해조의 ‘자유종’등이 이런 예이다. 그러나 국권상실 이후의 신소설은 정치적 성격이 줄어든 대신 흥미 위주로 변질되면서, 그 뒤를 잇는 근대 소설에 자리를 내주게 되었다.
2. 사회 문화적 성격 - 민족문학의 위험, 암흑기
한국 현대문학사에서 1940년대의 한 시기를 일컬어, 백철은 ‘암흑기’로 규정한다. 백철, 『조선신문학사상사』 현대편, 백양당, 1949, pp. 375~336
그만큼 작가의 글쓰기가 극도로 위협을 받았고, 위축된 시기였다. 왜냐하면, 일제총독 정치는 작가들에게
문학 속에서 그것은 너무나 자연스레 담겨지기 마련인 것이다. 즉, 우리 근․현대문학은 당연히 전통문학의 기반 위에 서있는 것이고 우리 근․현대문학작품들은 전통을 담아내고 계승하고 있는 것이다. 한때 우리 문학사에서 우리 역사의 특수성에서 기인된 것이긴 하겠지만 근대문학이 서구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