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리얼리즘문학작품 논의방향
18세기에 영국과 프랑스에서 나타나기 시작한 초기의 리얼리즘은 19세기 프랑스를 중심으로 전개된 본격적 리얼리즘의 전사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아우얼 바하와 이안 와트는 낭만주의의 개별성에 대한 강조가 일반화되면서 일상적인 삶을 소재로 합리적인 인과율에 기
문학, 넷째, 확고한 신념의 작가, 다섯째, 자기 문체의 형성(완전한 산문 묘사체), 여섯째, 풍부한 어휘와 자기 사회 언어의 완벽한 재생을 들어 그의 문학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그는 한국소설사에서 근대적 리얼리즘이 확립되는 1920년대 초부터 오랜 기간에 걸쳐 활동했으며 해방 이전에 창작활동을
리얼리즘에 사회주의를 가미해서 리얼리즘을 발전시켜나감. 사회적 현실, 역사적 현실에 대한 소재를 벗어나면 안 된다.
(1933~1940) 등으로 변모하면서 전개되어 왔다. 장사선,『한국의 리얼리즘문학론』(서울, 새문사, 1992), 199~200쪽
2. 代表的 作家와 作品
한국의 사실주의는 주관성을 배제하고
7. 1920년대 소설에서 낡은 요소는 어떠한 것들인가?
1920년대 문학에는 사실주의 소설의 등장했다. 김동인은 자연주의, 사실주의, 유미주의 등 다양한 성격의 소설을 발표했으며 이광수 등은 1910년대 소설의 성격을 비판하고, 예술을 위한 예술을 강조하는 탐미주의(유미주의)등의 성격을 지향함으로써
문학에서도 민중적 요소가 대두된다.
Ⅱ. 몸말
1. 민족주의 문학론의 전개
1970년대를 지배하는 방향성은 단연 민족문학이었다. 순수․참여시라든가 리얼리즘․반 리얼리즘 혹은 민중의식이라든가 시대의식․소외론․분배이론 등은 이제 민족단위의 바탕 위에서 고려되지 않을 수 없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