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년의 뜰 (1980)
[줄거리]
우리 가족은 작은 시골 마을 '감나무 집'에 세 들어 사는 피난민입니다. 아버지는 전쟁터로 끌려 가셨고, 어머니는 읍내 국밥집에 나가 돈을 버십니다. 그래서 어머니 대신 할머니는 오빠들과 언니, 동생 그리고 '노랑눈이'인 저를 돌보십니다.
저녁 무렵이면 어머니는
오정희가 이토록 여성의 심리를 작품의 중심에 두었다는 점을 주목하여, 그녀의 작품「완구점 여인」,「불의 강」,「저녁의 게임」,「중국인거리」,「불꽃놀이」, 「유년의 뜰」,「파로호」에 등장하는 여성인물들이 어떤 원인으로 그들의 욕망을 억압받게 되었고, 어떤 형태로 그 욕망을 표출하고
중국인거리>발표. <저녁의 게임>으로 제3회 이상 문학상 수상
1980 <유년의 뜰> 발표
1982 <동경>,<하지>,<바람의 넋>발표. <동경>으로 제15회 동인문학상 수상
1984 뉴옥으로 이민
1986 귀국
(2) 작가연구
한국 여성이 빚어낼 수 있는 가장 슬프고 아름다운 언어미학을 보여준 작가는 오정희이다. 오정
문학의 뛰어난 범례가 될' 작품이라고 평한 「중국인거리」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부분만을 중심으로 이야기할 것이다.
(2) 결핍
가난한 한 가족이 중국인거리에 정착하고, '나'는 그곳에서 우울한 유년시절을 보내게 된다. 이 우울한 유년은 「중국인거리」에서 노란색의 이미지로 드러난다. 성
유년의 뜰」과 「중국인거리」등에서 보여주듯 팽팽한 긴장감으로 각인 되어지는 삶과 죽음이 혼류하는 세계, 삶의 불구성, 왜곡된 성의 어두운 단면들을 섬뜩할 만치 그려내고 있는데, 이는 작가의 어린 시절 전쟁을 통하여 겪고 체험했던 비극적인 세계관과 인식에서 기인하는 것이라고 본다. 그녀